자연을 여행하는 생태관광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(The Eco tourist's Guide to the Nature)
식물을 만날 때
(관찰하기) 바라봐 주세요. 잎, 꽃, 뿌리, 줄기, 씨앗. 모습 그대로.
(탐구하기) 상상해보아요. 새, 물, 바람. 누가 우리를 이곳으로 데려왔는지.
(생물다양성 이해하기) 찬찬히 주위를 살펴보아요. 잎과 꽃이 닮은 친척들과 또 우리 식물과 함께하는 다른 친구들을.
(공감하기) 느껴봐 주세요. 나와 당신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요?
(서식지 및 생물다양성 보존하기) 기대해요. 우리가 사라지지 않고 당신과 다시 만날 날을.
동물을 만날 때
숲에서 동물을 만날 때
(관찰하기) 조용히 바라봐 주세요. 숲은 수많은 존재들의 서식처랍니다.
(사전정보 습득하기) 우리에 대해 미리 알아봐 주세요. 아는 만큼 더욱 사랑하게 될 거예요.
(거리를 두고 탐구하기) 각자의 위치에서 평화롭게 만나요. 공존을 위해 생태적 거리두기가 꼭 필요하니까요.
(공감하기) 흔적으로 만나요. 우리의 시간과 당신의 시간은 다르지만 우리는 늘 존재하고 있어요.
(서식지 및 생물다양성 보존하기) 염원해 주세요. 우리가 오래도록 이곳에서 살아갈 수 있기를.
바다에서 동물을 만날 때
(관찰하기) 조심스럽게 움직이며 바라봐 주세요. 발밑에 수많은 생명들이 있으니까요. 돌을 들추면 꼭 제자리로 돌려두세요.
(사전정보 습득하기) 미리 알아볼래요? 독이 있을 수 있어요. 해파리, 살파, 파란선문어는 만지면 위험해요.
(생물다양성 이해하기) 조간대에는 햇빛, 물, 온도 등 환경이 달라서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어요.
(공감하기) 조수웅덩이에 얼굴만 담가보세요. 눈높이를 낮추면 신비스런 우주가 보인답니다.
(서식지 및 생물다양성 보존하기) 염원해 주세요. 우리가 영원히 여기 이곳에서 살아갈 수 있기를.
새를 만날 때
(관찰하기) 바라봐 주세요. 연안습지와 숲은 우리의 삶터입니다.
(소리듣기) 귀를 열어 들어주세요. 경계음(Call)일까요? 지저귐(Song)일까요? 참! 소리를 따라하진 마세요. 우리가 헷갈릴 수 있어요.
(거리두기) 멀리서 낮은 자세로 조용하게, 우리 눈에 띄지 말아요.
(공감하기) 자연의 색을 입고 만나요. 서로 어울릴 수 있도록.
(서식지 및 생물다양성 보존하기) 상상해주세요. 이곳을 지키며 살아가는 텃새와 먼 곳에서 날아와 잠시 쉬어가는 철새들을.
노루와 남방큰돌고래, 바다를 만날 때 제주를 여행하는 생태관광여행자들에게
노루의 말
컹컹! 놀라지 마세요. 노루에요.
뿔을 비빌 때 필요하니 함부로 나무를 파거나 꺽지 마세요.
새끼 노루, 다친 노루는 그 자리 그대로 120 신고만!
남방큰돌고래의 말
돌고래를 만나야할 곳은 좁은 수족관이 아니라 드넓은 바다에요.
더 가까이서 보고싶은 마음은 내려두고 갯바위에서 기다려주세요. 우리는 배를 타지 않고 각자의 위치에서 평화롭게 만날 수 있어요.
사람들이 마구 버린 쓰레기로 바다친구들이 고통 받고 있어요. 바닷가에서 낚시나 여행을 할 때 쓰레기는 꼭 되가져가세요.
바다의 말
조수웅덩이에 가만히 발을 담그면 새우가 다가와요.
선크림이나 화장품 성분은 해양 생태계에 해로워요!
갯바위엔 뾰족한 따개비나 조개껍질이 있어요. 바위도 날카롭기 때문에 맨발로 다니지 마세요!
미끄러지면 크게 다칠 수 있고 바다에 빠질 수 있으니 어린이는 구명대를 착용하고 반드시 어른과 동행해주세요!
2021년, 제주에서